[깨알정보:팁] 미리 준비하는 2019 연말정산, 소득공제 점검 #1
상태바
[깨알정보:팁] 미리 준비하는 2019 연말정산, 소득공제 점검 #1
  • 김준원 기자
  • 승인 2019.10.1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 Pixabay
이미지 / Pixabay

[우먼포스트] 김준원 기자 = 2019년이 이제 80여 일 남았다. 뜨거운 여름을 투덜거리던 때가 엊그제 같다는 말이 새삼스럽다.

아침 저녁 꽤 쌀쌀해 졌으니 작년에는 바빠서 놓쳤던 연말정산과 소득공제를 제대로 받아볼 수 있게 미리 준비해보자. 특히 7월 30일 변경된 세금 관련된 내용들이 있어 똑똑하게 챙겨야 할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

올해 국세청이 사회생활 초년생을 위해 연말정산 개념과 절세를 위한 홍보를 진행중이다. 어려운 문서에서 벗어나 동영상, 소득공제 QnA, 앱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배포하고 있으니 꼭 한 번 들어보자.

가장 많은 질문을 정리하면, 신용카드 결제 금액 중 총 급여의 25% 초과액에 대해서만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는 30% 공제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체크카드가 더 유리하다.  

공제 금액 한도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모두 합쳐서 연간 공제한도가 통합 300만원이다. 국세청에서 총 공제 한도 300만원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추가 공제되는 금액을 고시했다.

만약, 총 급여액이 7천 만원 이하인 경우, 총 소득공제 금액은 600만원이다. 이때, ▲ 전통시장 사용분 추가 100만원, ▲ 대중교통 추가 100만원, ▲ 도서·공연,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100만원 추가 공제가 가능하다. 

※ 본 기사는 우먼포스트의 독자들을 위해 삶의 지혜가 되는 노하우와 팁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기획기사입니다. 따라서 사실로 판명되지 않은 정보 등에 대해서는 작성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