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리뷰] 주노의 드론 체헐리즘 #6 드론 날리다 벌금이?
상태바
[기자리뷰] 주노의 드론 체헐리즘 #6 드론 날리다 벌금이?
  • 박준호 SNS 전문기자
  • 승인 2019.11.26 0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비행 가능한 장소 찾기
사진 = 매빅 미니 / 박준호 SNS 전문기자
사진 = 매빅 미니 / 박준호 SNS 전문기자

[우먼포스트] 박준호 SNS 전문기자 =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관제구역, 비행 금지구역, 야간 비행 금지 규정을 위반해 적발되서 벌금 처분을 받는 건수가 올해 8월 30건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벌금까지 물게 되는 경우는 드론 비행이 지정된 장소가 있다는 규정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드론 초보들이 흔히 모르고 넘어가는 드론 비행의 안전한 장소 찾는 법을 전해 드립니다.

 

온라인 상에도 자료가 물론 많지만 일일히 검색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드론어플을 활용하는 팁을 가르쳐 드립니다.

휴대폰에 드론 어플 다운해서 설치하고, 어플에서 "드론"으로 검색하면 위처럼 검색이 되고 "드론 비행 금지구역"을 클릭하면 여러 드론 비행 금지 구역 어플과 드론 시뮬레이션 게임이 검색됩니다. 그중에 드론 비행 금지 구역 어플을 선택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사진 = 어플로 본 전국 비행 금지 구역 / 박준호 SNS 전문기자
사진 = 어플로 본 전국 비행 금지 구역 / 박준호 SNS 전문기자

어플들은 기본 적으로 비행 금지 구역을 표시해 주며 어플중에는 비행하기 좋은 곳을 추천해 주는 어플도 있습니다. 제한 구역이 전국적으로 많이 분포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 수도권 지역 비행 금지구역 / 박준호 SNS 전문기자
사진 = 수도권 지역 비행 금지구역 / 박준호 SNS 전문기자

필자가 쓰고 있는 어플로 보면 서울은 거의 모든 구역이 금지구역으로 나타나며 휴전선 지역은 비행 금지 구역입니다.

시골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사진은 충북 필자의 고향인데 완전 시골이지만 비행 금지 구역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시골이라도 검색해 보고 날리시기를 바랍니다.

사진 =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 공역 / 박준호 SNS 전문기자

비행 금지 구역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녹색 구역은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공역으로 지정되어 드론을 마음놓고 비행이 가능합니다.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공역도 많지는 않지만 전국적으로 분포합니다.

비행 금지구역을 설정 검색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사진 = 필자 사용 어플로 본 수도권 비행 추천 장소 / 박준호 SNS 전문기자

비행 추천 장소를 설정 검색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제한 구역만 아니면 날릴 수 있을까? 답은 "NO"!

1. 사람이 많이 몰려 있는 곳에선 날릴 수 없습니다.
2. 야간에는 날릴 수 없습니다. 즉, 일몰 후 일출 전에는 비행금지입니다.
3. 고도는 150m 이상은 날릴 수 없습니다.(비행이 필요한 경우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4. 차량도 음주운전이 안되는 것처럼 드론도 음주 운전 금지입니다.

이밖에도 드론 비행시 고려할 점은 바람입니다.

드론 마다 바람에 대한 저항 능력의 차이가 있으나 강할 경우 비행이 어려울 수 있는데 어플들은 자신이 있는 위치에 풍속을 제공합니다. 또한 지자기 수치도 고려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지자기가 강하면 드론이 컨트롤 되지 않고 의도하지 않은 곳으로 날아가 비싼 드론을 잃어 버릴 수 있습니다.

드론 구입시에 자신에 맞는 드론 어플을 다운 받아 비행 금지 구역도 체크하시고 비행 추천지도 확인하셔서 즐거운 취미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