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부터의 평화 실천하는 여성의 힘, 세계 곳곳에서 펼쳐져
상태바
'나'로부터의 평화 실천하는 여성의 힘, 세계 곳곳에서 펼쳐져
  • 최정범 기자
  • 승인 2019.11.24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의 손길이 만드는 IWPG 평화 활동

[우먼포스트] 최정범 기자 = 세계 곳곳에서 평화를 위한 여성들의 움직임이 펼쳐지고 있다. 그 중 돋보이는 것은 유엔 글로벌소통국(DGC)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에 등록된 공식 글로벌 단체인 대한민국 여성 NGO, (사)세계여성평화그룹(대표 윤현숙/이하, IWPG)의 활약이다.

특히 지난 10월은 탄자니아, 아르메니아, 홍콩, 그리고 대한민국 강릉에서 IWPG 여성들의 자발적 평화를 위한 활약이 펼쳐졌다.

사진 = / IWPG 지부
사진 = 민다나오섬 미사미스 오리엔탈주 공립고등학교 교사들이 지난 10월 강릉에 방문, 평화서약서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 IWPG 강릉지부

먼저, 지난달 9일에서 10일 양일간 다문화 이주여성 리00씨와 그녀의 고향 필리핀 민다나오섬 미사미스 오리엔탈주 공립고등학교 교장을 포함한 교사 13명이 IWPG 강릉지부의 도움으로 강릉지역과 서울돈의문 박물관마을을 방문해 강릉지역 문화와 한국의 독립역사를 탐방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대한민국과 비슷한 역사적 아픔을 겪었기에 더욱 평화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감했다."며 교장과 교사 모두는 평화서약서에 서명하는 지지에 동참했다. 

 

사진 = / IWPG 지부
사진 = IWPG 홍보대사 킴버리 클래츠카가 지난 20일 홍콩 세인트 바르나바스 홈 앤 소사이어티에서 ‘평화 인형극’을 진행하고 있다. / IWPG

여전히 시위가 한창인 홍콩에서도 평화의 움직임은 멈추지 않았다. IWPG 홍콩 홍보대사 킴버리 클래츠카는 지난 20일 세인트 바르나바스 홈 앤 소사이어티에서 ‘평화 인형극’을 개최해 겸손, 관용, 존경의 미덕을 알리고, 평화와 관련된 단어를 연결해 문장을 만들며, 평화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의미 깊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 / IWPG 지부
사진 = IWPG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이서연)와 아르메니아의 공한즈 아동 센터(부대표, 다이아 그리고르얀)가 지난 19일 MOA를 체결했다. / IWPG 광주전남지부

홍콩 행사보다 하루 앞선 19일에는 아르메니아의 공한즈 아동 센터(부대표, 다이아 그리고르얀)와 IWPG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이서연)가 여성평화교육의 활발한 진행과 여성 인권 증진에 적극적인 참여 등을 내용으로 하는 MOA를 체결했다.  

 

사진 = / IWPG 지부
사진 = 탄자니아 송기아 페라미호 워드 사무실에서 ‘아프리카의 에이즈와 말라리아 저항’ 탄자니아 지부 주관으로 평화 교육 행사가 진행되었다. / IWPG

마지막으로 25일 탄자니아 송기아 지역에서 ‘아프리카의 에이즈와 말라리아 저항’(대표, 카스파 므토톰웨마)의 여성평화교육과 교육에 참석한 36명의 여학생들의 DPCW 지지 서명이 진행됐다. 그동안 카스파 대표는 IWPG 송기아 평화위원회 대외협력 팀장을 엮임하며 탄자니아의 평화 확산을 위해 매달 1회 이상 평화행사를 개최하는 등 진취적인 행보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주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