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부터의 평화 실천하는 여성의 힘, 세계 곳곳에서 펼쳐져 #2
상태바
'나'로부터의 평화 실천하는 여성의 힘, 세계 곳곳에서 펼쳐져 #2
  • 최정범 기자
  • 승인 2019.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포스트] 최정범 기자 = 평화를 위환 활동이 다양한 주제로 전 세계 각지에서 여성들의 주체적인 힘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11월은 나이지리아와 레소토, 미얀마, 호주 시드니 등 여려 세계 국가에서 IWPG 회원들의 평화운동이 펼쳐졌다. 

사진 = / IWPG
사진 = 호주 시드니 웨스트 라이드 커뮤니티 센터에서 가정폭력예방이라는 주제로 여성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 IWPG

먼저 지난달 초 2일 호주 시드니 웨스트 라이드 커뮤니티 센터에서 IWPG와 아프간 평화 재단(대표, 타헤라 제한빈)이 공동으로 '가정폭력예방' 여성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가정 폭력 예방’과 IWPG의 모토인 ‘가정 평화의 중요성과 가정에서의 엄마역할’을 주제로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가정 폭력 근절 활동을 하는 실질적인 사회운동가들이 열띤 토론의 장을 열었다.

이 토론을 통해 가정에서 여성의 역할이 가지는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방향들이 한 지역에 국한 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논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 = / IWPG
사진 = 나이지리아 라고스 리더십 컨퍼런스 / IWPG

지난 23일에는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라고스 평화위원회 아메 베티 평화위원이 ‘세계 관계 경제 재무 혁신 네트워크’(GSFEN)에서 주최하는 리더십 컨퍼런스에 “인도주의: 국제평화와 발전의 요인”이라는 주제 발제자로 초대되었다. 행사는 오니칸 청년센터에서 약 60여 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세계 관계 경제 재무 혁신 네트워크’(GSFEN) 창립자인 블레싱 라우왈 왕자를 비롯, 강요셉 한국 UN대표 등 총 9명의 발제자들이 참여했다.

사진 = / IWPG
이미지 = 아메 베티 위원이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세계 시민들의 덕목’을 중심으로 발제했다. / IWPG

행사에서 아메 베티 위원은 IWPG 평화강의자 2강의 내용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세계 시민들의 덕목’을 중심으로 발제했다.  

27일에는 미얀마 미이트키이나 마을 교회에서 ‘평화 만국회의’ 5주년 기념 IWPG 단독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이번 행사에 참가한 인사들은 IWPG에 동참하며 30명의 인사가 현장에서 DPCW의 유엔 상정을 지지하는 ‘평화서약서’에 서명을 했다.

사진 = / IWPG
사진 = 에블린 레투아니 IWPG 레소토 평화위원장이 레소토의 여성들이 겪고있는 문제와 폭력에 대해 발표하면서 DPCW를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 피력했다. / IWPG

마지막으로 28일에는 레소토 마세루에서 ‘2019. 평화의 아프리카 지도자 정상회의’가 HWPL 주관으로 열렸다.

이 회의에서 IWPG 레소토 평화위원장인 에블린 레투아니와 평화위원회 서기 아델 라마카타네 등 평화위원 2명이 참석해 레소토의 여성들이 겪고있는 문제와 폭력에 대해 발표하면서 DPCW를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