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 읽는 책]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
상태바
[엄마와 함께 읽는 책]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
  • 백상훈 기자
  • 승인 2020.01.1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더는 바나나를 먹을 수 없게 된다고?!
인류의 먹거리를 지키고 싶은 어린이를 위한 식물 환경 보고서!
이미지 =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 표지
이미지 =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 표지

[우먼포스트] 백상훈 기자 = 달콤하고 영양가 좋은 바나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과일이다. 최근 영국 엑스터대학 생명과학과 연구팀은 기후 변화가 바나나병을 유발하는 ‘곰팡이’ 성분을 퍼뜨리고 있다는 발표와 함께 바나나 멸종 위기에 대한 이야기들이 해당 곰팡이 만큼 빠르게 퍼지고 있다.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는 바나나를 쉽게 설명한 교양서다. 귀하고 비싸서 쉽게 맛볼 수 없었던 바나나가 우리 사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이 되기까지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바나나 농장을 만드느라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열대 우림이 사라졌고, 파나마병이 농장을 휩쓸었다. 이로 인해 바나나는 멸종 위기에 놓인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생물 다양성이 가장 풍부한 열대 우림이 왜 사라졌는지, 바나나의 운명을 벼랑 끝으로 내몬 파나마병은 무엇인지. 그 과정은 물론 사례, 심각성, 문제 해결 방안까지 차례대로 설득력 있게 전개하고 있다.

맛있어서 슬픈 운명을 맞이하게 된 바나나. 과연 우리는 앞으로 바나나를 지켜낼 수 있을까? 바나나를 통해 생물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자연이 인류의 생존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올 겨울 아이와 함께 지구 환경의 위기와 대처 방법에 대해 바나나를 통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엄마와 함께 읽는 책] 코너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아이들의 독서가 현저하게 줄고있는 우려스러운 현실을 직시하고 아이들의 독서습관과 더불어 가족이 함께 책읽기를 즐기는 가족문화로 만들자는 취지로 우먼포스트가 기획한 코너입니다. 본 기사는 국립 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과 다양한 추천 도서를 정리하여 매주 토요일 또는 추천할 만한 책을 발견했을 때 게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