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의자에 앉아서 하는 골반교정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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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의자에 앉아서 하는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2.22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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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평형 밸런스 회복과 다리 기혈순환 좌식 골반교정
사진 =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골반은 척추를 지지하는 받침대 역할을 하면서 체중을 하체로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데, 현대인의 잘못된 자세로 골반이 틀어져 신체의 평형 밸런스가 깨지게 되어 각종 질환이 생긴다.

틀어진 골반은 하체의 변형이 오게되어 좌측과 우측의 다리의 길이 차이가 나며 발목도 틀어지고 발끝의 방향도 각도가 다르다.

이렇게 골반이 틀어진 상태에서 골반교정을 하지 않고 걷기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오히려
척추관련 질환이나 허리통증이 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일을 할 때에도 몸의 움직임에 의해서 골반이 틀어지기도 하고 운동을 하더라도 골반이 틀어지게 된다. 특히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고 앉거나 다리를 한쪽 방향으로 틀어서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거나 한쪽 다리를 세우고 앉는 잘못된 자세에서 골반이 틀어지는 요인이 된다.

이렇듯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누구나 골반은 틀어질 수 있으므로 골반을 교정하는 기본적인 운동을 자주 해서 신체의 평형 밸런스가 깨지지 않도록 하여 질환을 미리 예방하도록 한다.
 
골반 틀어짐으로 인해서 허리통증이 올 경우에 의자에 앉아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이 있다.
 
사진 =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1) 다리를 어깨너비 보다 더 벌리고 발을 11자로 나란히 하고 의자에 바르게 앉도록 한다.

2) 서서히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양 어깨의 힘을 빼고 양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

3) 상체는 앞으로 숙일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숙인다.
 
 
사진 =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4) 양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서 둔부를 들어서 양쪽 다리의 오금인 위중(中穴) 을 쭉 펴도록 한다.(유연성이 떨어지는 분들은 양팔을 몸 앞쪽으로 짚어서 양쪽 발뒤꿈치가 가능한 바닥에 닿도록 한다)

사진 =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5) 천천히 둔부를 뒤로 살짝 밀게되면 협착되었던 허리 요추가 당겨지면서 기혈순환이 되어 허리가 시원해짐을 느낀다.

 
사진 =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운동치료 효과는 허리 요추가 늘어나면서 허리협착 해결에 도움이 되며,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서 오는 허리통증이 완화되거나 허리통증이 사라지게 된다. 다리를 쭉 펴서 무릎 뒤쪽 움푹 들어간 곳 오금의 위중혈(委中穴) 을 펴주기 때문에 변형된 하체를 바르게 교정해주며 무릎관절과 종아리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골반교정에 효과적이다.

이번에는 골반과 틀어진 다리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의자에 앉아서 한쪽 다리를 대퇴부에 올려놓고 상체로 누르는 <다리올려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이 있다.
사진 = 다리올려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1) 의자에 앉아서 왼쪽 다리를 들어서 왼쪽 발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에 올린다.

2) 우측 팔로 삼음교혈(三陰交穴)과 안쪽 복사뼈 뒤쪽 태계혈을 동시에 누르고 팔꿈치로 왼쪽 발꿈치를 바깥으로 밀어서평소 높은 굽의 신발로 인해서 짧게 변형된 아킬레스건을 쭈욱 펴준다. (이 때 태계혈(太 谿穴)이 눌려지면서 바깥쪽 복사뼈 뒤쪽 곤륜혈도 동시에 눌려지면서 지압의 효과가 극대화된다)

3) 동시에 좌측 팔꿈치는 올려놓은 좌측 다리 무릎 안쪽 위에 위치한 혈해혈(血海穴)에 팔꿈치를 대고 누른다
 
4) 오른쪽 무릎과 발이 직각이 되도록 하여 발가락 방향이 틀어지지 않도록 바르게 앞을 향하도록 한다
 
6) 오금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한다음 서서히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양쪽 팔꿈치로 누르게 되면 왼쪽 좌골신경이 흐르는 뒤쪽 대퇴근육인 햄스트링(대퇴 이두근, 반건양근, 반막양근)이 당겨지면서 상당히 스트레칭이 된다.
 
7) 우측다리를 들어서 왼쪽 넓적다리 위에 올리고 위와 같이 동작 반복한다.
 
사진 = 다리올려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사진 = 다리올려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 김용필 칼럼리스트

위의 운동치료 효과는 골반교정 뿐만 아니라 고관절 교정과 고관절 힘줄 인대와 주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틀어진 발목이 바르게 교정되어 발의 위치를 바르게 잡아주기 때문에 올바른 걸음걸이 자세가 나오게 된다.

그리고 O자형이나 X자형으로 변형된 다리를 바르게 교정해주는데도 효과가 있다.
상체를 숙이면서 팔과 팔꿈치로 다리의 중요한 혈자리를 눌러주어 막힌 혈을 풀어주는 지압의 효과가 있어서 다리의 기혈순환에 좋다.
 
삼음교혈(三陰交穴)은 내측 복사뼈에서 손가락 4개를 나란히 올려놓은 위치(약9cm)에 있으며
3개의 음경락인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이 다리로 흐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혈자리이다.
삼음교혈은 비장, 신장, 간장에 관련된 모든 질환에 효과적이며, 다리의 부종, 요통이나 노폐물 어혈을 풀어주는데 좋다.
호르몬 조절과 내분비 기능 강화와 비만, 피로회복, 부종, 다리마비, 다리저림, 수족냉증, 소화불량, 설사 등 여러가지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혈해혈(血海穴)은 무릎 안쪽에서 위의 허벅지살과 대퇴직근 사이에 위치해 있다.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인 혈해혈(血海穴)은 '피(혈액)의 바다'라는 의미처럼 혈액과 관련된 질환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혈자리이다

혈해혈(血海穴)은 오랫동안 탁한 피가 고여있는 어혈을 풀어주어 피를 맑게하면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자궁질환, 생리통, 자궁근종, 하복부통증, 무릎관절통, 다리저림, 다리마비, 수족냉증, 전립선질환, 갱년기질환, 식욕조절, 비만이나 빈혈치료에 효과적이다.
 
태계혈(太谿穴)은 안쪽 복사뼈와 아킬레스건 사이의 오목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태계혈(太谿穴)을 위에서 누르면 아래쪽 다리의 대퇴직근과
외측 복사뼈 뒤쪽의 움푹 파인 곳 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곤륜혈(崑崙穴)이 동시에 눌려져 음양의 조화와 기혈순환 지압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태계혈(太谿穴)은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치료에 좋고, 이명이나 불면증, 방광질환, 전립선질환, 부종, 다리저림, 수족냉증, 하복부 통증, 허리통증이나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곤륜혈(崑崙穴)은 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이 흐르며 발목을 지탱하는 외측 복사뼈 뒤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신체평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골반이 틀어지면 발목도 틀어지게 되고, 발목이 틀어지면 골반이나 척추에도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곤륜혈은 방광질환, 전립선질환,이명, 불면증, 뇌졸중, 다리질환, 부종, 수족냉증, 허리통증, 척추질환, 노폐물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이미지 / 김용필 칼럼리스트

요즘처럼 키높이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을 선호하는게 유행이다 보니 발목 뒤쪽의 아킬레스건이 짧아지게 되고 구두 앞쪽이 뽀죡하다보니 발가락이 벌어져야 건강한데 발가락이 오므라 들어 무지외반증이 심해져서 나이가 들면 족부질환이 오는 근본 요인이 된다.

발에 신발을 맞추어야 하는데 신발에 발을 끼워서 억지로 맞춰 신다보면 신체평형 밸런스가 깨지고 나이가 들면 족부질환으로 고생하게 된다. 나이가 들거나 건강이 안좋은 분들이 건강하려면 신발 밑창이 두꺼우면서 탄력이 있어야 하며 신발 위 갑피(덮개)는 부드럽고 통풍이 되는 것으로 발가락을 꺾을 수 있고 발가락 앞 부위가 넉넉한 것이 좋다. 신발이 조이고 불편하면 기혈불순환으로 전신이 피곤해진다.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거나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다리올려 골반교정 좌식 기혈운동처방법> 은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운동처방 효과도 상당히 좋아서 다리로 내려가는 경혈인 주요 음양 혈자리를 통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신체평형 밸런스를 회복하며 무릎관절과 골반교정과 체형교정 효과가 있다.
 
사진 / 김용필 칼럼리스트

좌식 골반 교정 운동 후에는 반드시  두 다리를 쭈욱 뻗어서 발치기를 하고 일어나서 다리털기를 해서 다리 전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도록 다리 근육 이완 기혈운동으로 마무리 해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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