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체온을 높여주는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
상태바
[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체온을 높여주는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4.0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체온을 높이면 면역체계가 강화되고 활성화 된다. 

이번 칼럼에서는 체온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 중 <팔 좌우회전 기혈氣穴운동>을 소개한다.

척추를 통해서 내려오는 척수신경이 다시 심장과 폐로 갈 때 중간에 지나치는 곳이 바로 전거근(Serratus Anterior)이다. 어깨 견갑골 척추연(전면)과 제1늑골에서 제9늑골까지 연결되어 있는 전거근이 노폐물 찌꺼기 어혈이 굳어져 석회화 되어 있으면 흉부 중간에서 전외측(옆구리 쪽으로) 통증을 방사하고 견갑골 하각에 통증이 나타난다.

장흥신경, 혈액, 림프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 팔을 위로 올리거나 돌리기 힘들게 되고 심하면 통증이 수반되기도 한다.

감기,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폐질환, 협심증,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 어깨질환, 유방질환, 뇌졸중 등이 있으면 겨드랑이 속 극천혈(極泉穴)과  전거근(앞톱니근)의 기혈 불순환으로 독소가 많이 쌓여있다. 전거근이 굳어져 흉곽 확장을 제한하면 호흡을 짧게 하게되며 여성들의 경우는 브레지어 압박에 의해 폐색이 발생하고 유방암 발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미지 = 전거근 금압침 기혈테라피 / 김용필 컬럼리스트

뜨거운 금압침으로 전거근을 충분하게 눌러서 기혈테라피를 해주면 심폐 기능을 향상시킬뿐 아니라 여성들의 유방질환 예방치료에도 좋다.

한쪽 팔을 위로 든 채로 다른 팔의 손목과 손바닥의 힘을 빼고서 극천혈과 전거근을 두드려주는 기혈타법도 매일 습관화 하면 뭉쳐있던 어혈이 풀어지고 림프와 정맥이 청소를 해서 신장에서 잘 걸러주기 때문에 독소가 제거되고 기혈순환이 원활해져서 건강에 상당히 좋다.

심폐기능을 활성화하고 상체와 팔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신경, 림프, 혈행을 좋게하는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 처방법을 매일 자주 실천하도록 한다.

1. 다리는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바르게 서서 어깨와 팔의 힘을 빼도록 한다.

2. 팔을 가볍게 <털어주고 뿌리치기 기혈운동> 으로 팔의 근육을 이완한다.

3. 무릎을 굽히면서 기마자세로 팔을 엇갈려서 뒤에서 앞으로 천천히 회전을 한다.

사진 = 팔 좌우회전 앞으로 돌리기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사진 = 팔 좌우회전 앞으로 돌리기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4. 점차 팔의 힘을 뺀 채로 회전을 점차 빠르게 한다.

5. 회전 시 팔이 위로 올라갈 때는 귀끝을 살짝 스치듯이 최대한 팔의 각도를 크게 한다.

6. 천천히 회전 속도를 줄이면서 굽혔던 무릎도 펴주면서 팔의 회전을 멈춘다.

7. 두 번째 동작도 무릎을 굽히고 기마자세로 팔의 회전 방향을 바꿔 팔을 엇갈려서 앞으로 올려서 뒤쪽을 향해서 팔을 회전한다 (첫 번째 동작과 회전 요령은 같다)

사진 = 팔 좌우회전 뒤로 돌리기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사진 = 팔 좌우회전 뒤로 돌리기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 운동처방 효과는 팔로 흐르는 3개의 음경락인 수태음폐경(手太阴肺经), 수소음심경 (手少陰心經), 수궐음 심포경 (手厥陰心包經)과 3개의 양경인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수태양 소장경 (手太陽小腸經),·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을 모두 동시에 통(通)하게 해주고 심폐기능 강화와 소대장 기능을 강화하는 필수적인 기혈순환운동법이다.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 시 가장 유의해야 하는 것이 팔의 힘빼기이다. 일반적으로 어깨근육과 견갑골 부위가 굳어있고 팔과 손가락 관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팔의 힘을 충분하게 빼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어깨 관절이나 어깨 근육이 굳어져 있으면 팔의 좌우 회전 각도도 180도로 빙글 빙글 둥근 원으로 회전하지 못하고 회전하는 각도가 둥글지 못하다.

이미지= 견갑골 좌우 상하 회전 / 김용필 컬럼리스트

그래서 어깨근육과 어깨관절을 충분하게 기혈테라피로 풀어준 다음에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을 하게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매일 자주 지속적으로 팔 좌우 회전 기혈운동을 해주게 되면 막혔던 기혈이 손끝까지 통하게 되면서 혈행이 좋아진다. <팔 좌우회전 기혈운동>을 할 때에 전거근뿐만 아니라 능형근, 견갑거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대원근, 상후거근, 광배근, 승모근 등이 동시에 움직이게 되므로 운동치유 효과가 크다.  어깨관절, 팔꿈치, 손목, 손가락 관절과 팔 근육들이 부드러워져 점차적으로 회전의 각도도 커지고 둥근 원의 형태로 회전할 수 있게된다.

또한 엄지발가락과 다리 내측에 힘을 모아주게 되어서 가장 안전한 구조인 마치 트라이앵글 삼각구조가 되고 무릎을 약간 굽혀서 삼각구조를 이루면서 팔을 회전하게 되면 신체의 평형 밸런스가 회복된다. 심폐강화 기혈순환으로 체온이 상승되고 면역체계가 활성화 되며 팔과 손가락 끝까지 혈행이 좋아져서 팔과 손의 냉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기혈순환운동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