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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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5.09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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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척추협착이나 거북등, 일자목, 일자허리, 골반틀어짐 등 척추질환은 사고로 인한 것이 아니고는 거의 대다수가 잘못된 생활습관과 나쁜자세가 오랫동안 습관화 되면서 형성된 생활습관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컴퓨터를 할 때 바른자세만 유지할 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매일 척추교정운동을 지속적하는 것이 바른 체형유지와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다.

척추를 교정하는 운동법도 다양하고 골반을 교정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누워서 쉽게 할 수 있는 교정운동법 중에서 <누워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서 할 수 있고 척추와 골반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한다면 매우 효과적이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셀프 기혈순환 기본운동법이다.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운동처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사진 =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1. 가장 편안한 자세로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눕는다.

2. 양팔은 좌우로 적당히 벌리고서 손바닥이 바닥으로 가게 해서 중심을 잡도록 한다.

3. 무릎을 굽혀 세우고서 천천히 둔부와 상체를 든다.

4. 어깨끝과 머리, 팔, 손, 발바닥만 바닥에 닿도록 하고 둔부와 상체를 위로 든다.

5. 위의 동작이 무리가 되지 않으면 서서히 발꿈치까지 들어서 척추, 둔부 골반이 최대한 스트레칭 되도록 한다.

사진 = 누워서 둔부들고 발꿈치 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6. 발꿈치를 들고 발가락으로 몸을 위로 밀게 되면 목이 늘어나면서 경추협착된 부위가 교정이 된다.

7. 경추교정이 되면서 동시에 목 근육 스트레칭으로 혈행이 좋아지게 되면서 심장 박동이나 몸 속의 소리나 들리는 타각적 이명(耳鳴)인 경우에는 이명 소리가 일시적으로 커질 수 있지만 신장 기능이 좋아지고 경추협착이나 목근육 사이에 노폐물 어혈찌꺼기가 들러붙은 것이 풀어지게 되면 점차 이명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8. 천천히 둔부를 좌우로 가볍게 틀어주고서 자신의 체력에 맞도록 시간조정을 한다.

9. 둔부를 내리고 다리를 오금을 편 상태에서 허리를 좌우로 가볍게 흔들고 머리도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서 갑자기 스트레칭으로 근육이 당겨진 부위를 다시 이완하게 되면 운동 후유증이 없고 몸이 편안해 진다.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운동처방 효과는 척추와 일자허리를 교정해주면서 골반을 교정해 주기 때문에 척수신경의 흐름이 원활해지므로 오장육부 상생이 좋아진다.
척추가 교정이 되면서 척추 기립근과 허리근육도 강화되고 유연성이 향상되는 운동법이다.
특히 거북등이나 목이 일자목이거나 경추협착교정에 좋은 운동법으로 목에서 머리로 올라가는 추골동맥의 흐름이 좋아지므로 머리에 산소공급과 영양분 공급이 원활해져서 만성질환인 고혈압, 뇌졸중, 두통, 중풍, 치매 예방에도 좋은 운동법이다


<누워서 둔부들기 척추/골반교정 기혈운동> 기(氣) 에너지 효과를 살펴보면 척추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가 있으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체형교정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다. 허리가 좋지 않은 분들은 신장의 기능도 상당히 저하되어 있고 방광기능도 좋지 않은데 위의 운동을 매일 지속적으로 하면 서혜부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림프, 혈관, 신경이 스트레칭이 되어서 림프순환이 좋아지고 혈액순환에 좋다. 또한 허리와 신장기능이 좋아지므로 신장 기능 저하나 기허(氣虛)로 인한 이명(耳鳴)이 있으신 분들도 위의 기혈운동(氣穴運動)으로 지속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질환 예방과 치유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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