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상태바
[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5.16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인체의 기둥에 해당하는 척주(脊柱)의 받침대 골반(骨盤)은 내장과 생식기를 받쳐주고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 속 태아를 보호하는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고 교정기혈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고관절도 골반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당연히 고관절의 좌우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좌우 다리의 길이도 차이가 날 뿐만 아니라 골반의 틀어짐의 정도에 따라서 다리도 틀어지게 되어 무릎관절에도 좋지 않고 걸음걸이도 바르게 되지 않는다.
 
골반 틀어짐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나쁜자세라고 볼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오랫동안 세월만큼 앉아있던 시간들로 인해서 둔부 좌골 부위 근육이 눌러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氣穴불순환이 오게되며 심지어 좌골부위 피부가 검게 변한 경우도 있고 심지어 항문부위도 검게 변한 경우도 많다. 
 
게다가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 경직이나 대사과정, 활성산소, 요산, 중금속, 미세먼지, 각종 노폐물 찌꺼기로 인해서 세포 조직액의 불순물이 제때에 림프 청소가 되지 않으면서 골반과 둔부의 기혈불순환이 오게 된다. 그래서 골반에 붙어있는 힘줄과 근육 틈사이, 신경, 림프, 혈관 속과 바깥에도 노폐물들이 엉겨붙어 석회화되면서 정상적인 기혈순환을 저해하게 되므로 각종 질환이 오게된다.
 
틀어진 골반과 둔부 기혈 불순환으로 인해서 오는 각종 질환인 허리통증, 신장질환 둔부통증, 생식기질환, 자궁질환, 방광질환, 좌골신경통, 다리저림, 다리통증, 다리 부종, 생리통, 무릎관절염, 족부질환, 복부냉증, 소화불량, 전립선질환, 대장질환, 요실금, 변실금 등이 오게 된다.
 
잠자리에 일어나기 전이나 바닥에 엎드려 있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골반교정운동으로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을 매일 실천한다면 골반교정뿐만 아니라 허리교정에도 효과적이며 목, 어깨와 척추교정에도 좋다. 또한 다리 기혈순환으로 늘씬한 몸매 체형관리에도 좋은 골반교정 기혈운동법이다.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 운동처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사진 = 엎드려 우측 다리틀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1. 편안하게 엎드려 두 팔을 만세하듯이 위로 올린다.

2. 무릎을 굽혀서 종아리를 위로 들어 가볍게 흔들어 주면서 다리 근육을 이완시킨 후 내린다.
3. 우측 다리를 들어서 좌측 다리를 지나서 최대한 좌측으로 틀어준다
4. 이때 다리의 오금을 쭈욱~ 펴서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한다.
5. 허리와 골반교정을 중점으로 한다면 상체를 바닥에 두고 허리요추가 중심점이 되도록 한다.
6. 점차 상체를 들어서 틀어진 방향으로 스트레칭이 되면 척추교정과 어깨교정에도 큰 효과가 있다.
7. 틀어진 다리를 천천히 원래의 위치로 돌아온 다음에 엎드려서 힘을 뺀채로 골반을 좌우로 흔들어서 스트레칭으로 늘어난 근육들을 다시 편안하게 이완되도록 한다.
 
사진 = 엎드려 좌측 다리틀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8. 좌측 다리를 들어서 우측 다리를 지나서 최대한 우측으로 틀어준다.

9. (1.2.3.4.5.6,7번 운동처방 요령과 같다)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운동처방 효과는 팔을 만세 상태에서 다리를 틀어주게 되면 척추와 발끝까지 전체가 스트레칭 되기 때문에 골반교정뿐만 아니라 전신 체형교정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제12늑골에서 요추횡돌기와 장골능에 붙어있는 요방형근(허리네모근 Quadratus Lumborum)과 12흉추와 1~5요추 전외측면과 장골와에 붙어있는 장요근(엉덩허리근 Iliopsoas Muscle)을 동시에 이완과 스트레칭으로 허리근력과 유연성이 좋아진다. 
 
다리 대퇴근육 햄스트링과 종아리 근육 비복근이 굳어있는 경우에는 무릎을 굽혀서 충분하게 흔들어 주게 되면 다리 근육이 부드럽게 이완이 되어서 혈행이 좋아지므로 평소에 갑자기 쥐가 나는 것을 방지하고 평소에 다리에 쥐가 나는 분들도 치유효과가 좋다.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 氣 에너지 효과는 뇌간에서 척주를 타고 천추와 꼬리뼈까지 타고 내려오는 척수액이 잘 흐르고 척수신경과 말초신경까지 원활하게 기혈이 잘 통하게 된다. 또한 척추에서 모든 장기로 연결된 신경들이 잘 작동하기 때문에 오장육부 상생이 잘 되는 척추, 골반교정 기혈운동이다.
 
손끝에서 발끝까지 전신을 활처럼 휘어지는 스트레칭으로 척추 기립근, 늑골에 붙어있는 전거근, 광배근, 외복사근, 내복사근, 요방형근, 복직근까지 이완시켜 전신 기혈순환에 좋다. 매일 수련하면 서혜부(사타구니)를 통해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 림프,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되어 다리 기혈순환에 좋고 몸의 유연성이 좋아지는 체형교정 氣穴운동으로 건강관리에 상당히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요즘처럼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일 때는 몸 속의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잘 되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하여 면역력을 높여야만 한다. <엎드려 다리 좌우틀기 골반교정>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굳어있는 옆구리 늑골에 붙어있는 전거근과 광배근을 늘려주고 횡격막을 이완시켜 심호흡이 잘되기 때문에 폐활량이 좋아져서 체내에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므로 면역력을 높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