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좌골신경통 위한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상태바
[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좌골신경통 위한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5.23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은 둔부 좌골에서 뒷다리로 연결된 반건양근(Semitendinosus), 반막양근(Semimembranosus), 대퇴이두근(Biceps femoris) 스트레칭으로 대퇴후부와 무릎 뒤의 내측과 외측으로 방사되는 통증과 좌골신경통 예방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골반교정 기혈운동법이다.

둔부에는 요추에서 나오는 요추신경총과 천추에서 나오는 천추신경총이 연결되어 갈라져 나오는 좌골신경은 인체에서 가장 큰 단일 신경이다. 좌골신경은 좌골을 통해서 뒷다리를 따라 아래로 주행하면서 무릎 슬와 내측으로 흐르는 정강신경과 슬와 외측으로 흐르는 종아리 신경으로 갈라져 발끝까지 연결되어 발운동이나 지각을 담당한다.

일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할 때도 앉아있는 시간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허리 요추에도 무리가 가서 허리통증도 오게 되며, 둔부의 좌골부위 근육이 눌려지면서 탄력을 잃고 근육 속으로 흐르는 신경, 림프, 혈관이 노폐물 찌꺼기와 눌러붙고 석회화 되어 기혈불순환이 오면서 심한경우에는 좌골부위 근육 피부 습진, 가려움증이나 땀띠가 나기도 하고 피부가 탄력을 잃어 검게 변색된다.

오랜시간동안 앉아 있게 되면 고관절도 약해지고, 좌골신경 부위가 노폐물 찌꺼기로 석회화되며 근육이 굳어지거나 약해지고 나이가 들면 다리의 기력이 빠져서 지하철이나 차 안에서도 앉을 자리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요즘에는 학생이나 젊은 연령에도 장시간 앉아있거나 하루 일과가 힘들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니 몸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몸이 천근만근 무겁게 느껴지니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하는 경우가 많다.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우측 종아리 당기기 운동처방 요령은 아래와 같다.

1. 편안하게 누워 전신을 이완하고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2. 오른쪽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린다.

   (이때 오른 손은 발목 안쪽으로 넣어서 발목을 감싸안고, 왼손으로 발 전체를 잡는다)

3. 오른쪽 종아리를 최대한 상체 위로 당기도록 한다.

4. 머리와 상체를 들어 들어올린 발까지 가슴을 가까이 닿도록 한 다음 고개를 천천히 좌측과 우측으로 움직인다.

5. 머리와 상체를 다시 바닥에 내리고 들어올렸던 오른쪽 다리도 내려 놓는다.

6. 양쪽  다리근육이 이완되도록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다리를 풀어주도록 한다.

(동시에 머리도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주고 팔을 위로 올려서 가볍게 털어주도록 한다.)

사진 = 누워 우측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좌측 종아리 당기기 운동 요령은 위의 우측 종아리 당기기 운동처방 요령과 같다.

사진 = 누워 좌측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의 기(氣) 에너지 치유효과는 둔부에서 다리 내측으로 흐르는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인 음(陰)의 경락과 다리 외측츠로 흐르는 양(陽)의 경락인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족소양담경(足少阳胆经)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치료효과는 오랫동안 앉아서 눌려진 좌골 부위 근육 스트레칭으로 좌골신경의 흐름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좌골신경통 예방 치료에 좋고, 하지로 흐르는 림프순환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다리통증 예방 치료에도 좋은 운동처방법이다. 또한 평소 굳어진 대내전근, 박근, 햄스트링(반건양근, 반막양근, 대퇴이두근)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켜서 다리의 근력을 강화시켜준다.

<누워 종아리 당기기 골반교정 기혈운동>으로 장시간 앉아 좌골부위 근육이 눌려져서 검게 변하는 것을 예방하고 사타구니(서혜부) 기혈의 흐름과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사타구니 습한 것을 예방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골반교정 기혈운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