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다리통증 완화에 좋은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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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다리통증 완화에 좋은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5.30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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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 지렛대 햄스트링 기혈운동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두 다리로 걷는 인간은 동물에 비해 다리에 많은 하중을 싣게 되므로 여러가지 통증으로 고생한다.
 
이번 시간에는 다리의 근육을 살펴보고 다리통증 완화에 좋은 기혈운동을 익혀본다.
 
대퇴부 뒤쪽에 있는 근육 중에서 대퇴 이두근(넙다리 두갈래근)(Biceps femoris), 반건양근(Semitendinosus), 반막양근(Semimembranosus)을 합쳐서 햄스트링(Hamstring muscle) 근육 이라고 한다.
 
이 세 개의 근육은 무릎 뒤쪽 무릎관절 안쪽의 오목한 부위인 오금에 연결되어 있어서 오금(Hamstring) 근육이라고 한다.
 
살이 찌거나 노후로 인해 무릎이 안좋은 경우 대퇴근육에서 림프순환이 제대로 안되면서 오목한 부위인 오금에 노폐물 찌꺼기 어혈이 쌓여 오금 부위가 볼록하게 튀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오금이 너무 튀어나오거나 단단하게 굳어 석회화 되면 걸을 때 통증이 오게 되는 요인이 된다.
 
대퇴 이두근 장두는 좌골결절에서 무릎 바깥쪽에 위치한 비골두에 붙어 있는 근육이고 대퇴 이두근 단두는 대퇴골 조선의 외순에서 슬관골 굴곡에서 외회전으로 감싸고 있는 근육이다. 대퇴 이두근(넙다리 두갈래근)에 문제가 있게 되면 무릎 뒤 오금 바깥부위에 통증이 오게 된다. 특히 다리 근육를 충분하게 이완시켜 풀어주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등산을 할 때에도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반건양근(반힘줄 모양근)(Semitendinosus)은 좌골결절에서 무릎 뼈 경골 전내측에, 반막양근(반막 모양근) (Semimembranosus)은 좌골결절에서 경골과 후내측면에 붙어 있는데 이 두 근육은 뒷다리가 접혀질 때 무릎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골반후반경사 시에 골반이 뒤로 내려오면 반건양근과 반막양근이 근육이 단축되어 대퇴후부와 무릎 뒤의 내측으로 통증이 방사되기도 하고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장시간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둔근 주름 부위인 둔부 좌골부터 통증이 오는 경우가 있어서 좌골신경통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무릎 지렛대 햄스트링 기혈운동>은 무릎을 받침점으로 하고 한쪽 대퇴부를 당기게 되면 무릎 위에 발을 올려 놓은 대퇴 햄스트링 근육이 스트레칭이 되는 지렛대 효과(Everage effect)를 활용한 기혈순환 운동법이다.
 
<좌측무릎에 우측발 올려 좌측 대퇴 허벅지 당겨 지렛대 우측 햄스트링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요령은 아래와 같다.
 
사진 = 좌측무릎에 우측발 올리고 좌측 대퇴 허벅지 당기기 지렛대 우측 햄스트링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1.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안정되게 한다.
2. 좌측 무릎을 세우고 우측 발을 무릎 위에 올려 놓는다.
3. 양손으로 무릎을 세운 좌측 다리 대퇴 허벅지 부위를 감싸서 잡고 상체 방향으로 서서히 당긴다.
4. 동시에 머리를 들어서 가슴이 무릎에 닿을 정도로 양손으로 좌측 허벅지를 앞으로 당긴다.
5. 무릎 위에 올려 놓은 우측 발이 무릎이 받침대가 되고 잡아당기는 좌측 대퇴 허벅지는 힘점이 되며 좌측무릎 위의 우측 발이 지렛대의 효과로 우측 햄스트링이 작용점이 되어 스트레칭이 된다.

사진 = 좌측무릎에 우측발 올리고 좌측 허벅지 당기기 지렛대 우측 햄스트링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우측무릎에 좌측발 올려 우측 대퇴 허벅지 당겨 지렛대 좌측 햄스트링 기혈운동>은 우측 무릎 위에 좌측 발 올려 우측 대퇴 허벅지를 당겨서 지렛대 원리로 좌측 햄스트링이 스트레칭되는 기혈운동처방 요령은 위와 동일하다. (좌측 햄스트링 스트레칭)

사진 = 우측무릎에 좌측발 올리고 우측 허벅지 당기기 지렛대 좌측 햄스트링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지렛대의 효과로 우측 대퇴인 허벅지가 힘점이 되고 우측무릎 위에 올린 좌측 발은 받침점이며, 우측 허벅지를 당기면 지렛대의 원리로 좌측 햄스트링이 작용점이 되어서 좌측 햄스트링이 스트레칭 된다.

사진 = 우측무릎에 좌측발 올리고 우측 허벅지 당기기 지렛대 좌측 햄스트링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무릎 지렛대 햄스트링 기혈운동>운동처방 효과는 오랫동안 앉아서 눌려져 있던 좌골부위 근육을 풀어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행을 좋게 하여 좌골부위 햄스트링 (대퇴 이두근, 반건양근, 반막양근) 근육이 눌려져 피부가 검게 변색되는 것을 예방한다.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나쁜 자세로 인해서 골반이 틀어져 있는 경우 골반교정 효과도 있다. 햄스트링 근육 단축으로 인한 무릎통증을 미리 예방하여 건강한 무릎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무릎 지렛대 햄스트링 기혈운동>기(氣) 에너지 효과는 대퇴 뒤쪽과 바깥으로 흐르는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좌골 아래로 흐르는 승부혈[承扶穴], 은문혈[殷門穴], 부극혈[浮郄穴], 위양혈[委陽穴], 위중혈[委中穴]까지의 막힌 혈을 통하게 해준다.
 
승부혈[承扶穴]은 한자의 의미 그대로 이어받다는 承과 지탱하다, 돕는다는 의미가 있어서 인체를 쓰러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혈자리로 노후에 잘 앉고 일어서서 잘 걸어다니게 해주며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위해서 승부혈이 잘 통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은문혈[殷門穴]은 성하다, 크다, 깊다는 의미의 殷과 드나드는 문 門의 혈자리로 햄스트링의 대퇴 이두근과 반건양근 사이로 통하는 좌골신경과 동맥 정맥이 흐르는 중요한 혈자리로 허벅지의 긴장과 경련(痙攣) 등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좋은 혈자리이다.
 
부극혈[浮郄穴]의 浮는 떠돈다는 의미와 郄는 큰틈, 이어지다, 갈라지다의 隙(틈극)과 같은 한자이다. 대퇴골 외측 끝부위에 위치하는 혈자리로 대퇴부와 경골과 비골이 만나는 부위 사이의 연골 틈 사이를 잘 통하게 하는 무릎관절에 좋은 혈자리이다.
 
위양혈[委陽穴]은 굽히다, 맡기다, 쌓이다는 委의 뜻처럼 종아리 뼈 경골과 비골이 만나는 외측 끝 부위로 무릎을 굽히면 주름이 잡히는 두 힘줄 외측 끝부위에 위치하는 혈자리이다.
 
위중혈[委中穴]은 무릎이 접히는 오금 정중앙에 위치하며 다리와 무릎통증에도 좋은 혈자리이며 허리통증 완화에도 좋은 혈자리이다. 오금 정중앙으로는 좌골신경에서 종아리와 발로내려가는 중요한 신경, 동맥, 정맥, 림프가 흐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혈자리이다. 인체가 걸어다닐 때나 앉을 때에는 다리를 구부렸다가 펴는 것이 편안해야 하는데 구부린다는 委와 중앙의 中이 합쳐진 위중혈을 잘 통하게 하는 것이 건강한 다리를 유지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
 
<무릎 지렛대 햄스트링 기혈운동>은 장시간 앉아 눌려져 노폐물 찌꺼기로 들러붙고 단축되었던 좌골신경 림프, 혈관이 햄스트링 근육이 스트레칭되면서 경혈과 신경이 잘 통하고 림프순환과 혈행이 좋아지게 된다.
 
근육을 관장하는 간에서 만든 영양분을 둔부와 대퇴부위 근육에 저장하여서 氣 에너지 저장창고로 면역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당뇨병이 심해지거나 큰 질환을 앓고 난 후나 나이가 들면 둔부와 넓적다리 대퇴근육이 갑자기 빠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는 나이가 들수록 햄스트링 근육이 빠지지 않도록 근육 이완으로 신경과 림프순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근력을 키우는 것이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도 상당히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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