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목, 어깨통증에 좋은 앉아 손 뒤로 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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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목, 어깨통증에 좋은 앉아 손 뒤로 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7.25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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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잘못된 생활습관과 나쁜 자세는 여러 가지 질병을 만든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하지만 힌번에 잘못된 자세를 바꿀수 없다면 나쁜 자세로 머리, 목. 어깨 척추, 골반, 팔, 다리를 사용한 후 기혈운동이나 기혈테라피로 제때에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기혈불순환이 오고 몸 속 노폐물 어혈 찌꺼기가 뼈와 힘줄, 인대, 근육 사이 사이에 들러붙어서 석회화되어 몸의 장기나 오장육부로 연결된 신경, 림프,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게 되어 몸의 세포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므로 각종 질환이 오게된다

일반적으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하는 대다수 동작이 주로 고개를 앞으로 하거나 머리를 숙이는 경우가 많고, 팔의 동작 역시 앞으로 향하는 동작이 거의 95% 이상이 되기 때문에 가장 흔한 질병으로 목과 어깨,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앉아 손 뒤로 바닥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은 목, 어깨, 척추, 골반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기혈운동으로 매일 틈틈이 하면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앉아 손 뒤로 바닥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두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쭉 뻗은 채 앉아서 심호흡을 한다.

2.  양쪽 팔의 힘을 빼고 부드럽게 흔들어주면서 뿌리치기를 하고 양팔을 가볍게 좌우 회전 기혈운동을 한다.

3.  무릎을 굽히고 양팔을 약간 뒤로 해서 손끝이 몸을 향하도록 바닥을 짚는다.

사진 = 앉아 손 뒤로 바닥 짚고 둔부들기 목, 어깨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4.  머리를 뒤로 젖혀서 상체를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 목과 어깨를 가볍게 풀어준다.

5. 머리를 뒤로 젖힌 채 천천히 좌측으로 돌렸다가 다시 우측으로 돌려주도록 한다.

6. 고개를 들어 머리를 앞으로 해서 뒷목 후두직근, 상두사근, 두최장근, 반극근, 회선근 등 뒷목의 속근육까지 당겨지도록 머리를 앞으로 최대한 빼주면서 어깨를 좌우로 가볍게 풀어준다.

7. 다시 고개를 뒤로 젖힌 상태에서 둔부를 들어서 상체가 최대한 당겨지도록 하여 ㄷ자 구조가 되도록 한다.

사진 = 앉아 손 뒤로 짚고 둔부들기 목, 어깨, 척추, 골반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컬럼리스트

8. 둔부를 든 상태에서 상체를 앞뒤로 천천히 흔들어주고 좌우로도 흔들어 준다.

9. 둔부를 바닥에 내리고 천천히 상체를 들어 바닥에 짚었던 손과 팔의 힘을 빼고 털기와 뿌리치기를 하여 바닥에 지탱해서 긴장된 손목관절과 팔 근육을 충분하게 풀어주도록 한다.

 <앉아 손 뒤로 바닥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효과는 목과 어깨로 이어진 승모근과 목 뒤쪽 속근육(후두직근, 상두사근, 반극근, 사각근, 하두사근, 회선근, 다열근 등)들을 최대한 스트레칭하여 굳어지고 짧게 단축된 목근육과 어깨관절을 교정해주는데 효과적이다.

어깨비대칭을 교정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특히 어깨관절과 연결된 어깨회전근개 근육 중에서 팔을 앞쪽으로 돌리거나 위로 올려주는 기능으로 어깨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견갑 하근 (어깨밑근, subscapularis muscle) 스트레칭하여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뒤쪽 견갑골과 붙어있는 회전근개 근육으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을 스트레칭하여 어깨 부위의 림프순환과 혈행이 좋아지게 되어서 팔을 위로 들어 올리고 회전하는데 불편감이 없이 자유롭게 된다.

이미지 = 목뒤 근육 구조와 명칭 / 김용필 컬럼리스트

 <앉아 손 뒤로 바닥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의 기(氣) 에너지 효과는 평소 노폐물이 근육, 뼈, 힘줄, 인대, 신경, 림프, 혈관 사이에 끼어서 엉겨붙어 굳어있는 목과 어깨의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경추교정으로 굳어져 단축된 속근육까지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머리로 올라가는 혈행이 좋아져서 머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해지므로 두통에도 좋고 고혈압이나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둔부를 들어서 상체를 올려주기 때문에 목과 어깨교정 뿐만 아니라 골반교정과 척추교정의 효과가 있고 허리근육이 강화되어 허리통증에도 좋은 체형교정 기혈운동이다.

 평소 생활을 하다보면 잘못된 자세를 하기도 하고 오래된 나쁜 자세로 인해서 목, 어깨, 골반, 척추가 틀어지게 되는데 <앉아 손 뒤로 바닥짚고 둔부들기 기혈운동>을 하게되면 동시에 교정해주기 때문에 머리에서 척추를 따라서 흐르는 척수신경과 오장육부로 연결된 신경의 흐름이 좋아져서 면역력도 향상된다.

특히 팔을 뒤로 젖혀서 골반과 상체를 함께 위로 들어서 스트레칭이 되기 때문에 틀어진 척추가 교정된다. 늘 움크리고 있던 상체를 펴주기 때문에 짧아졌던 소흉근, 대흉근이 펴지면서 임맥과 연결된 경혈이 통하고, 가슴 유두 사이 정중앙 단중혈(膻中穴)이 통하게 된다. 그래서 심폐기능도 좋아져서 호흡이 깊어지고 기혈순환이 원활해져서 몸 속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좋아지기 때문에 코로나 19 바이러스 예방에도 좋은 예쁜 몸매 만드는 체형교정 기혈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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