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목 유연성 강화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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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목 유연성 강화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10.10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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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前後左右 돌리기

[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아침에 일어나려면 무거운 머리를 들어야 하는데 이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목 근육과 어깨근육 그리고 척추 기립근 등의 근육들이 움직여야 한다.

목근육은 탄력과 근력이 있고 전후좌우(前後左右)로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유연성이 좋아야 목이 건강하다. 그러나 한가지 일에 몰두하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할 때에는 고개를 숙이고 고정적인 자세를 한참동안 유지하게 되면서 목 근육이 경직되고 목 경추에도 무리가 오게 된다. 그래서 목이 뻐근하거나 목을 좌우로 돌릴 때 우두둑 소리가 나거나 심하면 목을 좌우로 돌리는 것 조차도 힘이 들고 찌릿하거나 시큰한 통증이 오기도 한다.

<누워 상체 들고 팔굽혀 목 전후좌우(前後左右) 기혈운동>을 매일 아침에 실천하는 좋은 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목 통증 없이 기분좋은 하루를 지낼 수 있다. 운동처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편안하게 누워서 심호흡을 한다.

2. 누워서 머리를 좌우로 천천히 돌려준다.

3. 누워서 양측 어깨를 상체 아래로 교대로 내려준다.

4. 상체를 들고 팔굽혀 상체를 지탱하며 머리를 뒤로 젖힌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머리 뒤로 젖히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5. 머리를 뒤로 젖힌채로 상체를 좌우로 흔들어 준다.

6. 머리를 뒤로 젖힌 채로 입을 모아 고개를 좌측으로 천천히 최대한 돌린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머리 뒤로 젖혀 좌측 돌리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7. 다시 머리를 원위치 한 후에 입을 모아 고개를 우측으로 천천히 최대한 돌린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머리 뒤로 젖혀 우측 돌리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8. 머리를 뒤로 젖힌 상태로 원위치 한다.

9. 복근에 힘을주고 머리를 들어 고개를 최대한 앞으로 빼서 뒷목이 최대한 당겨지도록 한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머리들어 앞으로 빼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10. 고개를 앞으로 뺀 상태에서 입을 모아 고개를 좌측으로 천천히 최대한 돌린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고개들어 좌측 돌리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11. 머리를 앞으로 뺀 상태로 원위치 한 다음 입을 모아 다시 고개를 우측으로 천천히 최대한 돌린다.

사진 = 누워 상체들고 팔굽혀 고개들어 우측 돌리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12. 다시 머리를 원 위치하고 머리를 뒤로 젖혀서 앞의 목의 주름이 펴지도록 고개를 젖힌다.

(위의 목을 전후좌우로 돌리는 목교정 기혈운동은 자신의 목 상태와 체력에 맞게 조정하며 점차 회수를 늘려나가면 좋다)

<누워 상체 들고 팔굽혀 목 전후좌우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효과
목 경추 교정과 목 속근육 탄력, 근력, 유연성이 강화된다.

머리를 뒤로 젖힐 때 아래 턱부터 연결된 앞 목의 광경근이 스트레칭 되면서 앞 목의 주름이 펴지게 되어 주름 방지와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인 기혈운동이다.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 입을 오므려서 하게 되면 입이 중심축이 되어 입 주변의 근육인 광대근, 입꼬리근도 광경근과 함께 당겨 지게 되어서 목주름 뿐만 아니라 얼굴의 팔자 주름을 방지하고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목을 최대한 앞으로 빼주기를 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돌려주게 되면 경직된 후두근육과 흉쇄유돌근, 사각근, 견갑거근 등 많은 속 근육이 스트레칭 되면서 목의 탄력, 근력, 유연성이 강화되어 목 경추를 단단하게 지탱해 주기 때문에 목 디스크나 협착증을 예방하고 회복되는데 도움이 되는 목교정 기혈운동이다. 이 때 복근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복근이 강화되어 장기능 활성화와 뱃살빼기에도 좋은 기혈운동이다.

<누워 상체 들고 팔굽혀 목 전후좌우 기혈운동>의 기 에너지 효과
목에서 머리로 통하고 목에서 상체로 통하는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면서 신경이 잘 통하고 림프순환과 혈행이 좋아져서 머리 뇌기능이 활성화 되어 집중력이 좋아진다. 그래서 목근육 강화와 머리의 기혈순환이 잘 되므로 다양한 질병예방과 회복에 좋은 기혈운동이다.

아침마다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습관화 하면 복근도 강화되어 뱃심이 좋아지니 단전에 힘이 생기면서 자신감도 좋아지고 기분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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