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어깨 척추교정과 복근강화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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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어깨 척추교정과 복근강화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11.28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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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인체의 도구인 손과 팔의 힘의 원천은 바로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과 견갑골과 목의 근육의 작용이라고 볼 수가 있다. 그래서 키가 작아도 어깨가 넓고 목과 어깨근육이 발달한 사람들이 팔의 힘이 강하다. 그런데 큰 힘을 쓰려면 척추와 척추 주변 기립근과 복근이 발달하고 유연성이 좋아야 하며 골반과 둔부근육, 다리근육, 무릎관절, 발목관절이 튼튼해야 한다.

육체노동을 많이 하지 않고 의자에 앉아서 사무를 보거나 일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불편하게 느끼는 것이 바로 어깨통증이다. 오랜시간 동안 앉아서 있게되면 복근이 약해져서 내장비만이 오고 소화력도 떨어지게 되며 배변의 문제도 오게되고,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목 통증과 허리통증도 많이 호소한다.

<의자 팔굽혀 상체 상하  기혈운동>은 어깨 비대칭교정, 척추교정, 목교정, 복근강화 기혈운동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운동치료 효과를 볼 수가 있다. 특히 근육이 가장 뭉치거나 후만되는 부위이고 심장과 폐의 혈자리가 위치한 능형근의 막힌 기혈을 통하게 해주고 어깨관절과 견갑골 교정으로 어깨통증을 해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의자 팔굽혀 상체 상하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요령은 아래와 같다.

1. 무릎을 굽히고 발목을 꺽어서 앉아 상체를 든다(무릎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 무릎에 부드러운 천을 대거나 매트를 깔아도 좋다)
2. 팔꿈치를 의자에 올려놓고 양손을 붙여 합장한다.
3. 복근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때까지 상체를 위로 들어 올린다(이 때 무릎은 바닥에 붙이고 둔부(엉덩이)가 위로 향하도록 한다)
4. 복근의 당김을 의식하면서 허리는 세워 최대한 C형이 되도록 자세를 유지한다.
5. 머리를 뒤로 젖혀 고개를 최대한 들면 앞목에 위치한 광경근이 스트레칭 된다
6. 고개를 좌우로 천천히 흔들면 목의 흉쇄유돌근이 스트레칭 된다

1. 무릎을 굽히고 발목을 꺽은 채로 앉아서 상체를 숙인다. (의자가 높으면 상체와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한다)
2. 팔꿈치를 의자에 올려놓고 양손을 붙여 합장한다.
3. 팔꿈치 보다 머리와 상체를 최대한 내리도록 한다.
4. 이 때 경추7번과 흉추1번 극돌기에 붙어있는 소능형근과 견갑골과 흉추 2~5번 사이 극돌기에 붙어있는 대능형근(마름근, Rhomboideus Muscle)이 최대한 스트레칭 되도록 한다.
5. 목과 상체를 아래로 숙일수록 팔 상완골 내측과 견갑골 하각(외측면)에 붙어있는 대원근과 위쪽의 소원근이 상당히 스트레칭이 된다
6. 또한 견갑골과 늑골 1~9까지 붙어있는 전거근(앞톱니근, Serratuus Anterior)이 스트레칭된다.

<의자 팔굽혀 상체 상하 기혈운동>의 운동치료 효과는 비대칭 어깨를 교정하고 어깨 주변 근육과 어깨와 견갑골 사이의 능형근 스트레칭과 이완으로 근육을 탄력있게 강화시켜준다. 동시에 척추후만증과 틀어진 척추를 교정해주고, 허리의 유연성과 복근이 강화되는 상당히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또한 견갑골과 늑골 1~9까지 붙어있는 전거근(앞톱니근, Serratuus Anterior)이 스트레칭되면서 팔과 어깨가 활동하는 가동범위를 넓혀준다.

<의자 팔굽혀 상체 상하 기혈운동>의 氣 에너지 효과는 척추교정으로 뇌간에서 척추를 따라 이어진 척수가 잘 흐르도록 해주고, 척추를 따라서 척수에서 갈라져 나와 신체 각부위로 퍼져가는 척수신경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하여 막힌 기혈(氣穴=인체의 에너지 통로)을 통하게 해준다. 심장과 폐의 기능을 좋게하는 심유혈(心俞穴), 폐유혈(肺兪穴)을 통하게 해주며 오장육부(五臟六腑)의 상생(相生)을 원활하게 해주는 소휼근, 대흉근, 전거근(앞톱니근, Serratuus Anterior)과 복근을 스트레칭 하여 강화한다. 또한 삼초의 기능이 좋아지고 복부의 장 활성화로 배뇨, 배변에도 도움이 된다.

<의자 팔굽혀 상체 상하 기혈운동>은 어깨교정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C형의 요추교정 효과와 허리 유연성이 좋아지며 후만되거나 틀어진 척추를 교정하여 바른 체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멋진 몸매 관리 유지에도 좋다. 평소에 고개를 숙이고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면서 주름진 앞목의 넓은 근육인 광경근(Platysma Muscle)이 스트레칭 되면서 목 잔주름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근육을 강화하고 목에서 얼굴로 올라가는 혈행이 좋아져 얼굴이 윤택해지며 미용에도 효과적인 기혈운동이다. 그리고 골반 앞쪽의 치골부터 턱 아래까지 연결된 모든 근육들을 코브라 자세로 펴주기 때문에 척추교정 효과와 목통증, 갑상선 질환, 가슴통증, 울화증, 소화불량, 기관지질환, 기관지질환, 배뇨, 배변 등 장 활성화에도 효과적인 어깨교정, 척추교정, 복근강화 기혈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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