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내외 인사 참여한 제20회 국제 고등교육 포럼 개최
상태바
중국, 국내외 인사 참여한 제20회 국제 고등교육 포럼 개최
  • 백상훈 기자
  • 승인 2020.11.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20회 국제 고등교육 포럼 현장

[우먼포스트] 백상훈 기자 = 중국고등교육학회 및 중국 정저우대학이 공동 주최한 ‘2020 국제 고등교육 포럼’이 지난 21일과 22일 양일간에 거쳐 ‘대학 운영 시스템 정비 및 경영 능력 현대화’라는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에서 개최됐다.

효율적인 고등 교육 실현을 위해 고등교육 운영 시스템 정비와 경영능력 현대화가 필연적으로 실행돼야 할 조치로, 이것은 국가 시스템 정비 및 경영 능력 현대화와도 맞물려 있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는 것이 이번 포럼의 주요 쟁점이다.

본 포럼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국가 백년대계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양질의 고등교육 발전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펼쳐졌다.

중국 정부를 대표해 이번 포럼에 참석한 중국 교육부 중떵화(鍾登華) 차관은 “고등 교육발전 성과에 대한 본질 파악과 고등 교육 제도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교육 강국 건설에 주력하고 역량 집중과 수준 높은 발전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 6가지 핵심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가지 핵심 포인트로는 '정확한 방향 및 목표 설정’, ‘개혁과 혁신을 기본 동력으로 삼기,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견지’, ‘목표달성 위한 일관된 노력’, '시스템 콘셉트 유지’, ‘고등교육 운영 시스템 정비 및 경영능력 현대화 강화’를 역설했다.

중국고등교육학회 뚜위보(杜玉波) 회장은 “인성 도덕 교육 강화와 학생 중심의 개념을 공고히 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과 전공 구조를 조정해 세분화된 학과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혁신적 서비스 능력 향상과 새로운 발전 요구에 부응하고 기초 연구 강화를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과 혁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혁신을 통한 사상 선도, 창조적 파괴를 통한 새로운 발전 형국에 필요한 교육 평가 체제 수립”을 피력했다. 아울러 “다른 나라와 서로 협력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외국의 우수한 제도들은 적극 받아들이며, 중국의 좋은 사례들은 외국과 공유하고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참여해 열린 상생 협력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제20회 국제 고등교육 포럼’은 처음으로 ‘대학 총장 포럼’, ‘학자 포럼’, ‘박사생 포럼’ 등 3개 섹션으로 나누어 개최됐다. 베이징대학, 칭화대학 등 1200여명의 중국 대학 관계자와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등 27개 국가 114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열린 토론을 벌였다. 코로나 팬데믹 관계로 온라인으로 중계한 이번 포럼에는 155만명이 동시 접속해 포럼을 지켜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