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신체 균형 회복하는 족궁교정 기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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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美人) 만드는 월선 김용필 칼럼] 신체 균형 회복하는 족궁교정 기혈운동
  • 김용필 칼럼리스트
  • 승인 2020.12.2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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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포스트] 김용필 칼럼리스트 = 신체에서 발은 인체의 축소판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척추와 오장육부가 연결이 되어 있는 중요한 부위이다.

발의 내측면은 머리부터 꼬리뼈까지 척추와 연결이 되어 있으며, 발 전체를 가로로 네부분으로 나눠서 보았을 때 발가락 부위는 머리, 코, 눈, 귀. 목에 해당하고 앞꿈치는 가슴 부위 아치형으로 들어간 부위는 소화기관이고 뒤꿈치는 생식기에 해당된다. 발바닥이 평평한 평발인 사람이 오랫동안 걸으면 힘든 이유는 발바닥의 아치형의 족궁이 무너져 인체의 평형 밸런스가 깨져서 자기 체중의 하중을 분산시켜서 제대로 지탱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신발보다 유행이나 멋을 고려하다 보니 발에 무리가 간다. 높은 하이힐이나 신발 폭이 좁은 꽉 조이는 구두는 엄지 발가락이 바깥으로 밀리면서 무지외반증을 야기하고 심지어 통증으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밑창이 얇은 신발은 걸을 때 바닥의 충격이 그대로 몸에 전달되어 관절에 무리를 준다. 또한 슬리퍼 오래 신는 것은 걸을 때 바닥에 신을 끌리게 되면서 발돠 다리에 힘을 가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는 발가락과 발이 편안하고 밑창의 충격흡수 기능이 적당한 것을 신는 것이 좋다. 또한 한쪽 발을 앞으로 내 디딛을 때는 뒤꿈치부터 바닥에 닿게 하면서 뒤에 있는 다리의 무릎 뒤쪽의 오금을 쭈욱 펴주면서 발가락을 꺽어주면서 걷게되면 무릎관절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되며 발가락과 다리건강뿐 아니라 뇌기능을 활성화하면서 오장육부 상생과 기혈순환에도 좋다.

<신체 평형 밸런스 회복 족궁교정 기혈운동>의 운동처방법은 아래와 같다.

사진 = 반달형 도구 밟기 족궁교정 기혈운동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1. 반달형 모양의 도구를 바닥에 놓는다 (반달형태 모양이면 도구의 재질은 상관없다)

2. 반달형 도구 위에 올라서서 발바닥 가운데 부위를 조금씩 옮겨가면서 밟는다.

3. 중심을 잡기 어려울 경우에는 옆에 기둥이나 벽을 잡고 해도 좋다.

4. 어느 정도 중심이 잡히면 한쪽 발로 지탱하여 좌우 다리 근력을 키우고 평형감각을 회복한다.

5. 반달형 도구 밟기와 한발로 서기 기혈운동은 자신의 발바닥 형태와 체력에 맞게 시간을 조절한다.

사진 = 한 발 들어 외발서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사진 = 한 발 들어 외발서기 기혈운동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6. 중간에 발바닥이 아프거나 힘이들 때에는 의자에 앉아서 발바닥을 손으로 주물러 발바닥 족저근막을 잘 풀어 준다.

7. 의자에 앉아서 금압침을 바닥에 놓고서 천천히 발로 누르기를 하게되면 발바닥 경혈이 통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특히 굳은 살이 있는 경우에도 막힌 기혈을 통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피부가 약하거나 처음에 발바닥 금압침 기혈테라피를 할 때는 양말을 신거나, 얇은 천을 위에 놓고 발등이나 발바닥 전체를 하면 기혈순환이 원활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져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사진 = 발바닥 기혈순환을 위한 금압침 기혈테라피 /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8. 따끈한 물에 족욕을 하는 것도 발바닥과 발 전체의 혈액순환에 좋고 피로 회복에도 좋다.

9. 단단하고 두께가 있는 원통형 모양의 작은 병이나 도구를 활용해서 밟아도 좋다. (양쪽 족궁교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양쪽 발바닥의 같은 위치에 놓고서 밟아야 한다)

10. 둥근 원통형의 도구를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서 벽이나 기둥을 잡고서 하는 것이 좋다.

 

사진 = 발 앞뒤 나란히 서기 기혈운동 /月仙 김용필 컬럼리스트

11. 양쪽 발을 나란히 앞뒤로 모아서 바르게 서기도 신체평형 밸런스를 체크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12. 위의 족궁교정 운동과 발 앞뒤 나란히 서기 기혈운동을 통해서 눈, 귀, 관절의 감각기능을 중추신경계의 일부분인 소뇌에서 받아들이고 소뇌의 기능인 인체를 제어하는 자발적 운동의 조절과 신체평형의 밸런스를 회복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체 평형 밸런스 회복 족궁교정 기혈운동>의 운동처방 효과는 신체평형 밸런스를 회복뿐만 아니라 다리에서 발로 연결되는 근육들인 후경골근(뒤정강근, Tibialis Posterior), 장지굴근(긴발가락굽힘근, Flexor digitorum longus),단지굴근(짧은 발가락굽힘근, Flexor digitorum brevis),족저 방형근(발바닥 네모근 Quadratus Plantae), 무지 내전근(엄지 모음근, Adductor Hallucis), 골간근(뼈사이근, Interosseus), 족저근막 등이 안좋은 자세로 인해서 단축되거나 뭉쳐진 부위를 이완시켜서 원래의 정상적인 형태로 교정하는 효과가 크다. 그래서 족저근막염 등 족부질환을 예방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건강한 발관리와 피로회복에도 좋다.

<신체 평형 밸런스 회복 족궁교정 기혈운동> 氣 에너지 효과는 발바닥에 위치한 인체 오장육부 반사구를 자극하여 오장육부 상생을 원활하게 해주며 뇌신경을 자극해서 뇌기능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래 신어서 까치발로 변형이 되었거나, 폭이 좁은 구두를 오랫동안 신어서 무지외반증이 있거나, 오장육부 불순환이나 나쁜 자세로 인한 평발이나 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족궁의 변형을 바르게 교정해서 신체의 평형 밸런스를 회복시켜준다.. 나이가 들수록 체형이 변하고 만성질환이 오게되면 신체 평형 밸런스가 깨지면서 발을 겹질러서 발목을 삐거나(발목 염좌) 넘어져서 골절상을 당하는 것을 예방하고 막힌 경혈울 통하게 하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혈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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