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다발 전달하는 “세상모든가족함께, 약속해요!” 캠페인 진행
상태바
꽃다발 전달하는 “세상모든가족함께, 약속해요!” 캠페인 진행
  • 최정범 기자
  • 승인 2021.05.0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훼농가 연계 “우리가족 마음가꾸기” 온라인 행사 실시

[우먼포스트] 최정범 기자 =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스물여덟 번째 ‘가정의 달’을 맞아 ‘한부모의 날’(5.10.)과 ‘부부의 날’(5.21.)을 함께 기념하며 “세상모든가족함께, 약속해요!”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은 ‘코로나 우울(블루)’이 우려되는 시기에 가족, 지역 공동체와 시민 사회가 더불어 응원하고 도우며 어려움을 이겨나가자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따라 별도의 기념행사는 하지 않고, 5월 한 달간 여성가족부와 각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가족이 서로 배려하며 돌보고, 다양한 가족의 포용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의 실천 약속인 ‘하나, 가족이 서로 배려하고 돌봄은 나눠요’ ‘둘, 가족의 모습은 달라도 편견 없이 존중해요’ ‘셋, 슬기로운 방역 생활로 안전한 일상을 지켜요’를 내용으로 다양한 온라인 캠페인과 소규모 행사를 운영한다. 

여성가족부는 코로나19에 지친 가족과 이웃의 마음을 보듬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족 마음가꾸기’ 온라인 이벤트를  오는 6일 부터 21일까지 실시한다.

참여 방법은 ‘존경’, ‘사랑’, ‘감사’, ‘행복’의 뜻을 담고 있는 꽃말을 활용해 가족・이웃에게 손편지를 쓰고, 필수 핵심어 표시(이하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된다. 

참여자 1,000명을 선정하여 화훼 농가가 제작한 꽃다발, 꽃시 등으로 구성된 “마음가꿈 키트”를 증정하며, 우수 사례는 “세상모든가족함께” 누리집(www.families.kr)에 게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리가족 비대면(언택트) 걷기 대회, 부부 듀엣 가요제, 아빠 생활 백서, 붕어빵 패밀리 사진 경연대회(콘테스트) 등 가족 구성원 간의 이해와 화합을 위한 행사를 비롯해, 한부모 가족 응원꾸러미(키트) 나눔,  무지개가족 봉사단, 2030 청년 경제・생활교육, 다문화 인형극, 다문화아동 진로 탐구생활, 코로나19 예방접종 응원 릴레이 등 다양한 가족과 더불어 공동체 회복을 위한 행사도 운영한다. 

각 지역별 프로그램 안내 및 참여 방법에 대한 정보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누리집(www.familynet.or.kr)과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www.livein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4월 가족정책의 ‘다양성’, ‘보편성’, ‘성평등’을 기조로 ‘2025 세상모든가족 함께’「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을 수립・발표한 바 있으며, 가정의 달을 계기로 모든 가족이 함께 차별 없는 포용으로 단단하게 연대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다양한 가족들이 가정의 달 실천 캠페인에 참가하여 가족과 이웃에게 위로와 감사의 말을 전하고,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소중함을 되새기는 특별한 5월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UN에서 1989년 5월 15일을 '세계가정의 날'로 지정하면서 우리나라도 지난 1994년부터 같은 날에 가정의 날 기념행사를 열어왔으며, 이후 2004년부터 5월이 가정의 달로 공식화됐다.

현재 '건강가정기본법'에 따라 5월 15일 가정의 날,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5월 10일 한부모가족의 날,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른 5월 21일 부부의 날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