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Place of Place’
상태바
화성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Place of Place’
  • 김창민 대한민국 여성기자단
  • 승인 2021.06.1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시 승격 20주년 특별기획
사진=화성시문화재단이 진행한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한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우먼포스트] 김창민 여성기자단 = 재단법인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이종원)은 화성시 시승격 20주년을 맞아 사진작가 겸 설치미술가 천경우가 함께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Place of Place’를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7일까지 600명의 화성시민을 대상으로 남양, 송산, 팔탄, 병점, 동탄 등 화성시 곳곳에서 진행했다.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에는 성인 300명과 어린이, 청소년 300명이 참여했으며 특히 화성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다문화 가정의 참여로 프로젝트의 의미가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

천경우 작가의 ‘Place of Place’는 시민들이 직접 하늘에서 내려다본 화성시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도시의 지도를 하나의 선으로 그린 뒤, 나만의 특별한 기억이 담겨 있는 장소의 위치를 점으로 표시하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이다.

시민들이 그린 지도의 점과 점은 향후 제작될 조형물 안에서 서로 연결되며 켜켜이 쌓인 지도 안에서 600명의 참여 시민들은 그중 1명의 주인공이 된다.

화성시문화재단과 천경우 작가는 시민들이 화성시의 모습을 그려보는 과정을 통해 본인이 속한 도시의 이미지와 의미에 대해 되새겨 보고, 예술작품 제작과정에 동참하게 함으로써 작품의 일부에 속하게 되는 즐거움과 특별한 추억을 제공하고자 했다.

시민들이 그린 600개의 서로 다른 지도는 어린이/청소년과 성인의 작품으로 구분돼 총 2개의 조형물로 제작되고, 이는 시민들이 직접 그린 화성시 지도 600개와 함께 화성시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로얄엑스(화성시 팔탄면 소재)에 9월 1일~10월 17일 전시될 예정이다.

화성시 시승격 20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화성시의 과거와 현재, 미래 안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화성시민과 문화예술을 기대해 본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화성시문화재단 지역문화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