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美人 만드는 Dr. SamKim 칼럼]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뭐에요?
상태바
[미인美人 만드는 Dr. SamKim 칼럼]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뭐에요?
  • Dr. SamKim 칼럼리스트
  • 승인 2021.07.12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먼포스트] Dr. SamKim 칼럼리스트 = ‘델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우리사회의 문이 다시금 굳게 닫혔습니다. 

이 변종 바이러스는 인도에서 처음 확인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말하는데요. 지난달  세계보건기구(WHO)는 “델타 변이는 전파력이 두드러지게 높아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과정에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델타 변이 때문에 올 가을에 또 대유행이 올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제 좀 잡히나 싶었는데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최소한의 유전자와 단백질(일부는 지질을 포함)로 구성된 매우 경제적인 구조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한 가닥 실로 이루어진 RNA 유전물질이 있죠. 유전 데이터가 변하지 않고 유지되려면 유전 물질이 DNA처럼 두 가닥 이중 나선형태로 안정되어야 합니다. 또 변이가 생길 경우 이를 복구하는 단백질이 함께 있어야 하죠. 그런데 코로나바이러스는 한 가닥의 RNA만 있기 때문에 유전자 변형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바이러스 유전자의 돌연변이 속도는 일반 생물보다 무려 50만 배나 빠르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결국 인간의 입장에서 보면 이런 변이가 이뤄졌을 때 바이러스의 독성이나 감염력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변이는 위험성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눕니다. ‘우려 변이(VOCㆍVariant of Concern)’, ‘관심 변이(VOIㆍVariant of Interest)’ 입니다. 

이중 VOC는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성이 증가하거나 중증도에 변화가 있는 경우 ▶백신과 치료제 등의 유효성 저하가 확인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전파력이 강하고, 항체에 대한 저항도 크고, 병원성도 강한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현재까지 VOC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지정 시기 순서에 따라 그리스 문자 순서대로 명명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①알파(α): 영국 변이, B.1.1.7
②베타(β): 남아공 변이, B.1.351
③감마(γ): 브라질 변이, P1
④델타(δ): 인도 변이, B.1.617.2

이미지/질병관리청 홈페이지 갈무리
이미지/질병관리청 홈페이지 갈무리

델타의 전파력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60% 강하다고 합니다. WHO에서 지난달 15일 기준 전 세계 80개국에서 델타 변이가 보고됐죠. 영국과 러시아에서는 최근 신규 확진자의 90%가 델타 변이에 감염됐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아직 델타 변이 감염자수가 신규 감염자의 10% 정도지만 41개주에서 보고될 정도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의 피해가 큽니다. 7 월 1 일 현재 하루 델타변종 신규 확잔자가  29,000 명 치솟자 영국 정부는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면서 오는 21일 ‘자유의 날’을 선포할 예정이었습니다하지만  정상화 조치거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미지/픽사베이

델타 변이가 위협 요소가 되는 이유로는 기존 코로나19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언론에 따르면 최근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델타 변이가 코로나19에 한번 감염됐던 사람도 재차 감염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했습니다 . 또 델타 변이에 감염되면 기존 코로나19 감염자와는 다른 증상이 나오거나 무증상 감염자가 더 적을 가능성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백신 접종으로 델타 변이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잉글랜드 공중보건국은 지난달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2차까지 다 맞으면 각각 88%, 60%까지 (델타 변이에 대해) 감염 예방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습니다. 또 스콧 고틀리브 전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최근 방송에서 “mRNA 백신(화이자·모더나) 접종을 완료하면 델타 변이에 약 88% 효과를 보이고, 얀센과 AZ도 약 60%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는 앞으로도 계속 변이하다가 어느 순간 전염력은 강하면서도 숙주에는 큰 피해를 끼치지 않는 바이러스로 바뀔 가능성을 내다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마치 감기처럼 말이죠. 그 시기가 먼저 올지, 치료제가 개발돼 바이러스가 종식될지는 여전히 물음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